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행동 지원 방법을 최소 3가지 이상 찾아라

by מיכאל_ 2024. 3. 16.

행동 지원 방법을 최소 3가지 이상 찾아라

3단 지지대 점검하기

블룸버기가 시장으로서 조직적이고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 사례는 우리에게 중요한 점을 시사한다. 바로 그가 변화를 위해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모색했으며, 원하는 행동을 촉발하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찾아냈다는 사실이다.

 

지지대가 중요한 이유

중요한 포인트

지지대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지원 방법에 해당한다.

기존의 행동을 새로운 행동으로 대체하여 변화에 성공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단지 다이어리에 계획을 적거나, 책상 앞에 포스트잇을 붙여 놓거나,  의욕을 돋우는 명사의 연설을 보고 듣는 것 같은 방법만으로는 단기적인 효과밖에 가져오지 못한다. 그래서 우리는 새로운 행동이 지속되어 습관으로 굳어질 때까지, 그리하여 원하는 변화를 이끌어낼 때까지 꾸준히 행동을 뒷받침해 줄 지지대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이미 언급했듯이 변화는 상실과 패배를 회피하려는 성향, 현재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계속하게 만드는 모든 환경적인 요소와의 질긴 싸움과도 같다. 이에 지지대는 우리가 이런 요소들과 싸워 이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신을 방해하는 환경을 바꾸는 것, 새로운 행동을 지속하기 힘든 고비의 순간에 대비하는 것, 자신의 행동을 꾸준히 점검하는 것과 같이 지지대는 변화라는 전쟁터에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되어준다.

다만 한 가지 알려두고 싶은 점이 있다. 기왕이면 블룸버그처럼 물리적인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라. 지지대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그중에 많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지원방법과 행동의 동인

행동을 이루는 세 가지 동인을 다시 떠올려보자. 능력(내가 할 수 있는 행동인가?), 동기(내가 하고 싶은 행동인가?), 환경(지금의 환경에서도 실행이 가능한 행동인가?)에 대해 하나씩 살표 보았다. 앞으로 설명할 지원 방법은 이 세 가지 요소에 영향을 주면서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들이다. 우선 능력, 물리적인 지원과 심리적인 지원을 통해 원하는 행동을 지원하는 방법이 있다.

환경을 통해 행동을 지원하는 방법에는 크게 물리적인 환경과 사회적 환경으로 나뉜다. 먼저 물리적인 환경을 조정하는 방법에는 작업현장에 '리마인더'를 설치하는 일을 예로 들 수 있다. 상기시키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다.

사회적인 환경을 조정하는 방법도 있다. 친한 친구들이나 직장 동료, 배우자에게 자신의 계획을 공유하고 조언과 도움을 구하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해 낼 수 있는 다양한 지원 방법들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행동을 선택할 때처럼, 지원 방법 역시 아래와 같은 질문을 통해 자신이 행동을 실행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장애물이 무엇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 능력이 부족한가?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야 하는가?
  • 동기가 부족한가? 충분한 동기부여가 필요한가?
  • 환경이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가?

여기서 명심해야 할 점은 지원 방법은 가능하면 세 가지 이상을 이용하라는 것이다. 한 가지 방법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한 가지 목표에 한 가지 행동 그리고 적어도 세 가지 지원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행동을 '쉽게'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우리는 행동이 주로 직접적인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기를 바란다면 그 행동을 쉽게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여기서 핵심은 '쉽게'다.

행동경제학자 리처드 탈러는 이것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어떤 도움도 없이 자신이 아침 7시에 일어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매일 알람시계를 맞춰 놓지요.
다른 계획을 실행할 때도 이런 식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탈러와 그의 많은 동료들은 우리를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는 환경적인 자극, 즉 '넛지(Nudge)'를 강조한다.

 넛지란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란 뜻으로 사람들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을 말한다. 넛지는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지만 유연하고 비강제적인 접근으로 선택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다는 ‘자유주의적 개입주의’(libertarian paternalism)에 바탕하고 있다. 어떤 선택을 금지하거나 경제적 인센티브를 크게 변화시키지 않고 예상 가능한 방향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 출처: 다음 백과 '넛지'

탈러는 자신도 간단하고 실용적인 방법을 선호한다고 말한다. "내가 좋아하는 넛지 중 하나는 '왼쪽을 보시오'라는 표지판입니다. 이 표지판은 내가 이층 버스에 치일 뻔한 사고를 몇 번이나 막아주었거든요"

 

물리적인 환경과 사회적인 환경

행동과학자들은 우리가 활동하는 물리적인 환경과 사회적인 환경을 구분한다. 다음은 변화를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물리적인 환경을 이용하는 몇 가지 예다.

  • 사탕을 덜 먹으려면 집에 사탕이나 과자를 두지 말아야 한다.
    또는 사탕이나 과자를 가져오기 힘든 장소에 두거나 꺼내기 힘든 방법으로 보관해야 한다.
  • 몇 주 전에 미리 자신이 방해받지 않고 차분하게 일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둔다.

다음은 사회적인 환경을 이용하는 방법의 예다.

  • 구성원들로 하여금 중요한 결정에 대해 자주 논의하게 하려면
    그들의 물리적인 거리를 가능한 한 가깝게 만들어야 한다.
  • 운동을 더 자주 하려면 혼자 하기보다 몇몇 친구들과 정기적으로 함께 운동하기로 약속하라.
    특정한 스포츠를 자신보다 더 잘하는 친구와 함께하면 더 도움이 된다.
  • 리더십을 기르면서 회사의 다른 관리자들과 함께 개인 대 개인 코칭 그룹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매주 월요일 함께 조식을 하면서 다음 주에 각자가 리더십에서 개선하기 원하는 점을 서로 공유하라. 매주 목요일 출근할 때 1분 동안 전화 회의를 통해 그 주에 진행된 상황을 공유하라.

우리를 둘러싼 직접적인 환경을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하기 쉬운 환경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말이다. 환경을 바꾸는 일은 개인의 행동 변화를 넘어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킬 때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추진력을 높이지 말고 저항력을 줄여라

달리기 추진력

당신이 일주일에 세 번 달리기를 하기로 결심했다고 하자. 그런 경우 건강해지는 방법으로 달리기를 추천하는 정보는 환경적인 추진력이 될 수 있다. 반대로 할 일이 너무 많은 상황은 저항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우리가 자신의 행동이 변화하길 바랄 때 흔히 간과하기 쉽지만, 반드시 필요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바로 추진력을 높이는 게 아니라 저항력을 줄여야 한다는 사실이죠

만일 달리기를 하려고 결심했다면, 건강한 달리기 방법에 해해서 아는 것보다 산더미같이 쌓인 할 일을 줄이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뜻이다.

 

진실의 순간을 항상 대비하라

모든 변하는 실행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순간에 부딪히기 마련이다. 자신의 변화가 실패할 위기의 순간, 새로운 행동을 지속하기 힘든 순간, 일시적으로나 영구적으로 이전의 습관으로 돌아갈 위험에 처한 중대한 고비를 경영학에서는 '진실의 순간'이라고 부른다.

진실의 순간에 대한 준비는 어려운 순간들이 다가올 것을 인정하고 그런 상황에서도 변화를 계속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을 학문적인 용어로 '장벽 인식'과 '문제 해결'이라고 한다.

대부분이 "그때 가서 생각해 보겠다"라고 답할 뿐이다.

그러나 진실의 순간이 다가왔을 때, 그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우리는 이전 습관으로 돌아가기 쉽다.

 

방어적인 행동을 하는 이유

예상할 수 없는 장애물이 닥쳐온다면

변화는 새로운 일을 실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종종 예상하지 못했던 장애물, 즉 예상치 못했던 진실의 순간들을 만나게 된다. 그러므로 '조건 계회', 즉, 'X가 발생하면 나는 Y를 할 것이다'라는 공식에 따라서 여러 가지 상황을 미리 예특해보고 이에 맞게 대비할 계획을 세워야 한다.

미처 계획이 없는 상태에서 진실의 순간에 부딪혔다면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말자. 잠시 호흡을 가다듬고, 차분하게 1부터 10까지 세면서 '나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상기해 보자. 때로는 잠시 쉬면서 자신의 목표를 되돌아보는 것이 완벽한 '조건 계획'을 세우는 일보다 더욱 효과적인 경우도 있다.

 

자신의 행동을 늘 감시하라

변화를 시도할 때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행동의 자기 감시다. 예를 들어 자신이 한 행동을 하루에 적어도 한 번은 떠올려 보고 기록하는 것이다.

기록을 할 때는 자신이 이루어낸 성과, 즉 아웃풋이나 결과물이 아니라 자신이 실제로 한 행동. 즉 인풋과 투자한 노력을 중심으로 기록하라.

행동을 기록하면 자신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행동을 수정할 필요가 있는지, 더 작은 행동으로 나누어서 계획해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발전하고 있다는 기쁨의 중요성

자기 감시는 동기부여 효과를 가지고 있다. 오늘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실행하지 않았다는 것을 자각하면 내일은 그 행동을 실천해야겠다는 경계심을 갖게 된다. 그리고 오늘 실행한 일을 기록할 때 작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발전하고 있다는 기쁨을 느끼고 '오늘 참 잘했어'라고 스스로를 칭찬해 줄 수 있다.

발전은 우리에게 강력한 동기를 부여하는 요소다. 목표를 향한 '작은 승리'라고 부른다. 자기 감시는 이러한 발전을 경험하게 한다.

 

정기적으로 변화를 줘라

반드시 지키는 규칙 하나는 '일관된 자기 감시 방법'이다. 매번 똑같은 방법을 쓰다 보면 시간이 흘러 지겨워지기 마련인데, 스마트폰 다이어리로 작성하다가 노트 다이어리로 바꾸는 경우,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자기 감시 방법은 처음에 정한 방식대로 꾸준히 지속해야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1. 당신이 원하는 행동은 '쉬운' 행동인가? 만약 아니라면 실천하기 쉬운 환경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 보자.
2. 당신이 원하는 행동을 실천하지 못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스트레스를 받는 여러 가지 상황을 예상해 보고, 그에 맞는 대응책을 적어보자.
3. 당신이 원하는 행동을 점검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다양한 방법을 떠올려보고, 하루에 한 번 이상은 기록하자.

 

 

출처 : 김유미 옮김 (벤 티글러 지음) , 래더, 중앙일보플러스(주), p117 ~ p13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