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나약한 의지력이 문제라고 믿는 당신에게

by מיכאל_ 2024. 3. 10.

나약한 의지력이 문제라고 믿는 당신에게...

우리의 삶에서 '변화'는 매우 중요하다. 가령, 퇴근 후 짬을 내어 취득한 자격증 하나로 직업이 바뀌고 이로 인해 앞으로의 인생이 다르게 펼쳐질 수 있다. 평소 껄끄럽다고 느꼈던 상대가 있다면 그와 잠시 거리를 두는 변화만 주어도 이전보다 관계가 훨씬 나아질 수 있다.

변화는 개인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하려면 기업은 끊임없이 혁신을 시도해야 한다. 이처럼 크든 작든 변화는 반드시 필요하고 가치 있는 일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뛰어난 계획과 강한 의지만으로는 변화에 성공할 수 없다. 변화의 핵심은 '행동'이다.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런 쓸모가 없다. 변화를 원한다면 이진과 다른 새로운 행동을 취해야만 한다.

변화

기존에 해오던 오랜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행동을 시작하는 일 자체는 물론, 나를 둘러싼 사회적 환경이 똑같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더욱 힘들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이렇게 질문할 것이다. "그래서 성공적인 변화를 이뤄내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한다는 거죠?", "저처럼 의지가 약한 사람도 바뀔 수 있나요? 다행스럽게도 지금부터 내가 말하고자 하는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될 것이다.

 

인생을 바꾸는 변화의 사다리

이미 수많은 책들이 변화에 대해 이야기 했다. 대부분 복잡한 도표와 모형, 이해하기조차 계획으로 가득하다. 하지만 더 이상 이런 것들에 얽매이지 않아도 좋다.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내가 고안한 모형은 아주 간단하다. 단지 세 개의 단이 있는 사다리를 상상하면 그만이다.

지난 몇 년간 나는 세 단으로 이루어진 사다리를 내 일과 삶에 적용해왔다. 이 방법은 단순하지만 능률이 아주 높았고, 그야말로 효과 만점이었다. 나는 이 간단한 모형을 '변화의 사다리'라고 부른다. 이 사다리를 우리가 흔히 말하는 '행동 계획'이라고 생각하자. 각 세 단에 들어가는 빈칸만 제대로 채울 수 있다면 변화는 훨씬 더 쉬워질 것이다.

 

변화의 사다리 중 가장 첫 번째 단은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에 해당한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자신이 원하는 성과나 결과, 지향하고 싶은 발전이다. 

가운데에 있는 두 번째 단은 우리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천해야 하는 새로운 '행동'이다. 여기서 말하는 행동이란 명확하고 구체적인 행동을 뜻하며, 직접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실천 가능한 행동이다. 

가장 아래에 있는 세 번째 단은 행동을 실천하는 데 필요한 '지지대'이다. 쉽게 말해, 새로운 행동을 시작하고 지속하도록 도와주는 구체적인 지원 방법이다. 이 세 번째 단은 '하면 좋고 못해도 어쩔 수 없는 것'이 아니다. '반드시 해야' 한다. 이 단계가 없으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변화에 실패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목표를 세우고 행동으로 옮겨도 행동을 지속하도록 돕는 지지대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변화를 이끌어낼 것인가

3단계로 이루어진 사다리는 각 단마다 목표 설정, 행동 결정, 지지대 점검과 관련된 세부적인 방법이 적용된다. 이는 내가 변화에 대한 수년간의 연구조사를 바탕으로 발견한 과학적인 방법들로, 여러분이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데 가장 유용하고 효율적인 도구가 되어줄 것이다. 그렇기에 각 단마다 빈칸을 채우기 전에 반드시 숙지해야 할 내용이기도 하다. 여기서는 핵심적인 내용만 간략하게 소개하겠다.

 

1단 목표 - 실행 목표가 아닌 학습 목표를 세워라

목표를 성취하려면 원하는 성과 중심보다는 개인적인 발전의 관점에서 학습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가령, "나는 연말 인사고과에서 80퍼센트의 점수를 받고 싶다"라는 실행 목표 대신 "나는 내년에 팀원들에게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리더가 되고 싶다"라는 식의 개인의 발전을 독려할 수 있는 학습 목표를 세우라는 것이다.

학습 목표는 실행 목표보다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다. 이것은 특히 변화에 적용된다. 예를 들어, 여행을 하는 도중에 기차를 놓치거나 지갑을 잃어버리는 등의 실수를 했다고 하자. 학습 목표의 관점에서 이 일을 생각하면 우리는 자신이 한 행동을 '실패'가 아닌 '배움'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골대를 향해 찬 슛이 빛나갔을 때, 결과에만 집착해 '여기서도 골을 못 넣다니 이게 무슨 망신이야?'하고 반응하는 선수와 '다음엔 여기선 좀 더 낮게 차야겠군' 하고 차분하게 다시 뛰는 선수 중에 누가 더 발전 가능성이 높은지는 볼 보듯 뻔하다.

 

2단 행동 - 쉽고 간단한 행동으로 시작하라

내일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행동으로 시작하라. 예를 들어, 자신이 새운 목표가 '아침에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이라고 하자. 그렇다면 그에 따른 행동으로 '매일 60분 일찍 일어나기'라는 목표를 당장 실천하려 하기보다는 그 목표를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더욱 작게 나누어 보자. 가령, '내일부터 매일 10분씩 더 일찍 일어나기'로 시작하는 것이다.

이처럼 행동을 작게 나누는 일은 적어도 바로 시작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또한 작고 쉬운 행동은 습관이 될 때까지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

 

3단 지원 - 하루에 적어도 한번은 기록하라

지지대를 튼튼하게 세우는 방법 중 하나는 '자기 점검'이다. 이것은 실제로 자신이 세운 계획을 얼마나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점검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가령, 하루를 마무리하는 저녁시간에 스스로에게 '나는 오늘 계획한 일을 얼마나 했는가?'하고 물어보자. 그런 다음 종이나 스마트폰에 자신의 대답을 기록해 두자.

 

변화의 사다리를 이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첫째. '위에서 아래로' 게획하라. 목표를 명시하고, 그 목표를 행동으로 표현하고, 지지대를 체계화하는 것이다.

둘째, 목표가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아래에 서 위로' 계획을 시행하라. 지지대 방법을 체계화하고,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고,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것이다. 물론 도중에 진행되는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조정해야 하는 점도 잊지 말자.

바뀌어야겠다고 결심했다면 이미 변화는 시작되었다

먼저 1장과 2장에서는 우리가 늘 변화를 꿈꾸면서도 왜 실패만 하는지, 변화를 가로막는 장물은 무엇인지를 다룰 것이다. 다소 진부하게 들릴 수도 있는 이야기를 먼저 꺼내는 이유는, 변화에 대한 솔직하고 현실적인 시각을 가져야 우리가 매번 실패하는 원인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지 않기 때문이다.

3장부터 7장까지는 변화를 도와줄 '변화의 사다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것이다. 이를 통해 여러분은 자신의 일과 삶에서 사다리를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그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마지막 부록에서는 행동 변화의 82가지 체크리스트를 소개한다. 이는 자신의 개인적인 삶이나 조직 안에서 사다리를 적용하고, 목표와 행동, 지지대로 이어지는 세 단계를 체계적으로 실용하는 데 유용한 팁이 되어줄 것이다.

 

나는 여러분이 이 책을 읽고 난 뒤에 더 이상 자신을 탓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우리가 매번 결심만 하고 실제로 변화하지 못하는 이유는 결코 의지가 약하거나 타고난 천성이 게을러서가 아니다. 그저 방법을 몰랐을 뿐이다. 변화는 중요하지만 그만큼 어려운 일이며, 성공보다는 실패가 더 당연하다.

진정 현재의 상황을 개선시키고 앞으로 나아가고 싶다면 이를 방해하는 여러 가지 요인을 먼저 파악한 뒤 단계적으로, 효율적으로, 과학적으로 하나씩 바꿔 나가야 한다. 그 과정에서 변화의 사다리는 각 단계마다 여러분을 도울 것이다.

자신 믿음

수십 년을 넘게 자기 계발 전문가로 살아오면서 한 가지 깨달은 점이 있다. 자신이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믿지 않을 때 변화는 가장 어렵다. 우리는 나 자신이 바뀔 수 있다고 진심으로 믿어야 비로소 바뀔 수 있다.

변화는 결국 변화를 간절히 바라는 사람에게만 찾아온다는 것을 꼭 기억하라.

 

 

 

출처 : 김유미 옮김 (벤 티글러 지음) , 래더, 중앙일보플러스(주), p1 ~ p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