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잠재력을 깨우는 질문을 하라

by מיכאל_ 2024. 3. 9.

백만장자는 자신의 잠재력을 높이는 질문을 하고

보통 사람은 자신의 잠재력을 저해하는 질문을 한다

 

백만장자의 보통 사람의 첫 번째 차이는 언뜻 보면 그리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사실 굉장히 중요한차이다.

스스로 잠재력을 일깨우는 질문을 하기 시작할 때 당신의 삶은 새로운 의미를 얻고 반드시 성공하게 되어 있다. 이는 널리 알려진 진리이자 성경 속 문구인 '구하라, 그리하면 얻을 것이다'라는 말고 일맥상통한다.

당신이 구한다면 반드시 답을 찾게 될 터이니 자기 자신에게 끊임없이 물어야 한다. 큰 뜻을 지닌 질만일수록 좋다. 명심할 것은 자신의 현재 상황을 뛰어넘는 질문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공을 위해 필요한 해답은 당신이 스스로에게 하는 질문 속에서 찾을 수 있다.

질문에는 답을 정하는 힘이 있다. (Empowering Question)

자신에게 질문

사실 소소한 질문이든 큰 목표를 겨냥한 질문이든 그에 대한 답을 생각하는 데 드는 에너지는 비슷하다. 그러므로 당신의 사고를 넓힐 수 있는 질문을 떠올려야 한다. 어떤 질문이든 당신이 스스로에게 묻기만 한다면 답은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 연수입 100만 달러를 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어떻게 해야 연봉을 높일 수 있을까?'

"지금 내 삶이 내게 어떤 교훈을 가르져주려는 걸까"
'왜 내게는 매번 나쁜 일만 생기는 걸까?'

"배우자와 더욱 깊은 관계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결혼 생활은 왜 이렇게 힘들까'

"아이들에게 나의 사랑을 어떻게 전할 수 있을까?"
'왜 아이들은 내게 고마워하지 않는 거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운동을 할까?"
'다이어트는 왜 이렇게 힘든 걸까?'

"최소 25퍼센트의 투자 수익률을 얻기 위해선 누구에게 들어봐야 할까"
'돈을 모으는 게 왜 이렇게 어려울까'

"마음의 평안을 얻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왜 이렇게 매일 스트레스를 받는 거지?'
스스로에게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삶에서 얻는 결과가 달라진다.

자, 이제 이해가 되는가? 바로 이런 차이다.

잠재력을 키우는 질문은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묻는 것이고, 잠재력을 꺾는 질문은 '내가 무엇을 할 수 없는가'에 집중한 것이다. 또한 어떤 일에 대해 왜 이렇게 어렵고 힘든지 자문하는 것도 잠재력을 저해하는 질문이다.

질문은 감정마저 조절한다(Questions Control the Way You Feel)

잠재력을 높이는 질문을 통해 감정을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백만장자는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데 뛰어나다. 스관적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질문을 하며 감정 조절법을 터득한 덕분이다. 자신의 잠내력을 깨우고 성장하는 방향으로 질문을 전환하는 습관을 들이면 내적으로 더욱 강하고 평원해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은 당신이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돕는다.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펼치지 못하고 있다고 느낀다면 아마도 스스로에게 잘못된 질문을 던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어떤 질문을 하느냐가 큰 차이를 불러온다.

백만장자는 자신을 부자로 만드는 질문을 하고 보통 사람은 삶을 빈곤하게 만드는 질문을 한다.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라(Conditioning Your Mind)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자주 떠올리는 질문에 대해 무지하거나 전혀 의식하지 않는다.

백만장자는 자기 자신에게 묻는 질문을 의도적으로 수정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통제한다. 더 큰 성공을 성취하도록 자신의 사고방식을 끊임없이 훈련하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의 문제는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본인은 그렇지 않다고 하겠지만 사실 이들의 생각을 통제하는 것은 자신이 아니라 타인이다.

 

아홉 번째 연금술에서 이야기한 "백만장자는 아이디어를 이야기하고 보통 사람은 남에 대해 말하기를 좋아한다"에서도 드러나는 사실이다. 백만장자는 반응적이지 않고 창의적이다.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질문을 통해 이들은 자신의 의식을 통제한다.

백만장자의 질문

잠재력을 자극하고 계발하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는 것, 이것이야말로 성공을 불러오는 태도를 갖추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누구나 자신만의 고착화된 사고방식이 있다. 하지만 백만장자는 의식적으로 자신의 사고방식을 단련한다. 자기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을 달리한다면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깨우칠 수 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자기 자신에게 하고 있는 질문을 면밀히 살피고 의식적으로 수정해야 한다.

내면의 목소리를 통제해야 삶을 통제할 수 있다.

잠재력을 키우는 아홉 가지 질문 (Nine Empowering Questions)

진정한 성공과 행복을 쟁취하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아홉 가지 질문이 있다. 이 질문을 통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얻고 싶은지를 깨달을 수 있다.

1.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2. 그 이유는 무엇인가?
3. 내가 바라는 나의 모습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

4.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
5. 그 이유는 무엇인가?
6. 그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7. 나는 무엇을 얻고 싶은가?
8. 그 이유는 무엇인가?
9. 그것을 얻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아홉 가지 질문에 명확하게 답해야 한다. '명확함'이란 '구체적'인 것을 의미한다. 답이 구체적일수록 좋다. 명확함에는 강력한 힘이 있다. 백만장자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다. 거기에 왜 그것을 원하는지도 알고 있다. 무엇을 왜 원하는지 깨달았기 때문에 그것을 얻는 방법도 찾을 수 있다. 가슴 떨리는 무엇도, 잠재력을 발휘할 만한 이유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이 정한 목표나 기준이 아니라 타인의 기대에 맞춘 삶은 당신을 옭아맨다. 지금이라도 자신이 진정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어떤 일을 하고 싶고,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깨달아야 한다.

아홉 가지 질문의 순서를 지금처럼 '어떤 사람이 되고 싶고, 무엇을 하고 싶고, 무엇을 얻고 싶은지'의 순으로 지켜야 한다. 현재의 당신이 아니라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의 관점에서 어떤 일을 하고, 무엇을 얻고 싶은지 생각하고 결정해야 한다.

내가 무엇을 가졌느냐가 아니라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따라
내가 하는 일과 소유하게 될 것들이 달라진다.

 

우리는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보다 "내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라고 물어야 한다. 후자가 잠재력을 폭발시키는 질문이다. 내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깨달을 때 삶의 의미 또한 찾을 수 있다.

어떤 사람이 되어가고 있느냐는 질문은 내면의 잠재력을 깨우는 데 가장 효과적인 질문이다.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답해보자.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어떤 질문을 하느냐가 엄청난 차이를 불러온다.

자신이 꿈꾸는 이상에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노력해야 한다. 백만장자는 통장 잔고만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백만장자가 된다는 것은 경제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새로운 사람이 되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에너지를 쏟으며, 그 결과 원하는 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이다.

 

 

 

출처 : 신솔잎 옮김 (키스 캐머런스 미스 지음) , 더 리치, 비즈니스북스, p218 ~ p237

 

반응형